본문 바로가기
동영상학습 누구나 자유롭게 수강할수 있는 동영상강좌를 제공합니다.
  1. 동영상학습
  2. 기초문해

기초문해

2.문해수업 실행하기

강사명,등록일,학습시간,제공기관,원본출처,태그,저작권
ㆍ강사명 노병윤
ㆍ등록일 2015-02-26
ㆍ학습시간 18분 21초
ㆍ제공기관 국가평생학습포털
ㆍ원본출처 http://www.lifelongedu.go.kr/
ㆍ태그 문해수업
ㆍ저작권

자막

  •  문해교육 방법 중 수업 실행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해교육 방법 중 수업실행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해교육 방법 중 수업 실행하기는 수업 전 준비사항이 무엇인지 효과적인 수업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업 정리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수업 전에 준비사항은 학급운영 체크 리스트 작성하는 것입니다 교실은 어떻게 준비 되어 있는지 교과 물품들은 무엇이 준비 되어 있는지 현장에서 노트북을 많이 쓰지는 않지만 음악이나 영상들을 보여 줄 때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노트묵이나 카세트 등의 준비물, 또 교재는 어떤 교재를 선택했는지, 수업 자료 또 무엇이 필요한지, 출석부 나 학교 운영일지 계획서 등 준비 되어 있는지, 학습자들이에 대해서 준비물을 잘 챙길 수 있도록 안내 했는지, 주의사항이나 일시 장소 등의 전달은 잘 되었는지 등 입니다.
    또한 교사는 수업 내용 충분히 숙지하고 학습자를 맞을 준비를 해야 되는 겁니다. 수업 5분 전에 들어가시는 거 아시죠.
     두 번째 효과적인 수업 진행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교안 작성 잘 해야 되는데요 3단으로 구성이 됩니다. 도입, 전개, 마무리 단계로서 도입은 주의를 집중해야겠죠. 시선을 모아야 그 다음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선을 모으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오늘의 학습 할 내용은 무엇인지 개요를 설명하는 단계로써 시간 배분은 5분에서 7분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퍼센트로 따지면 5%에서 10% 정도 적당하겠습니다. 전개 부분에서는 학습 내용 및 전달해야 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이루어져야 합니다.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습이 재미가 없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3단구성 중 85%에서 90%를 차지합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단계 해서는 전체를 요약하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 어떤 질문이 있을 때 응답을 한다거나 또 마지막을 정리하는 내용에는 무엇을 담을까 라는 것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에 이야기 할 때 다시 수업을 진행될 것 같은 가지고 분위기를 이끌면 안되겠죠. 적절한 시나 좋은 이야기들을 가지고 와서 마무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시간 배정은 도입 부분과 마찬가지로 5%에서 10%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할 때 대부분의 수업은 1차 시당 2시간 정도가 주어지집니다. 그 안에서 중간에 한번 휴식하고 그리고 계속 수업을 진행하게 되겠죠. 
    수업을 진행할 때 단계별로 전략이 있습니다. 이 전략을 따르지 않는다면 사실 수업은 흥미를 잃게 되고 재미가 없어집니다.  
    첫 번째는 바로 주의 집중을 하는 단계죠. 조금 아까 말씀드렸듯이 교안 작성해서 처음에 주의집중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주의집중에서는 흥미를 유발 하는 겁니다. 처음에 가자마자 책을 펴 놓고 자 오늘 수업 하겠습니다 몇 페이지까지 배웠나요 이렇게 말씀하시면 학습자들이 분위기가 산만하고 각자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상태죠 그럴 때 이렇게 말씀하시면 굉장히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때 갑자기 노래를 부르신다거나 선생님께서 건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계세요 건강에 관련된 그런 이야기를 해도 좋고 모션을 해도 좋습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건강 박수를 친다거나 치매를 예방하는 체조를 한다거나 어르신들이 많기 때문에 요실금 체조도 참 좋습니다.
    하나를 알려 드리면 건강박수 같은 경우는 인터넷이나 많이 있죠. 이미 많이 알고 계실 거예요. 집중력이나 내장기관이 좋아진다거나 박수 치는 방법에 따라서 다 달라지죠. 그런 거에 대해서 안내 주시면 학습자들이 집중하기가 좋고요. 또 한 가지 제가 알려 드리고 싶은 거는 학습자들은 가장 두려워하는 게 치매입니다. 치매를 가지고 두려워 하시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라고 하면 귀를 쫑끗 세우시거든요. 한 번 듣고 안 가르쳐 드린다 하면 아주 그냥 집중이 정말 잘 됩니다.
     그럴 경우 선생님 따라 보시겠어요. 손을 이렇게 했을 때 모아지지 않는다면 치매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저는 처음에 이것을 했더니 저도 어렵긴 했었습니다만 이렇게 안 된다고 생각을 안 했는데 정말 이렇게 되더라고요. 안 모아지고 그래서 그 다음부터 열심히 노력을 해서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잡아서 그러면서 이제는 치매에 안걸 릴 거라고 안내해 드렸더니 그 다음부터 틈만 나면 양손을 모으는 그런 것 들이 있었어요. 우리는 참 쉽죠. 그런데 이게 정말 안 됩니다. 그러고 나서 치매 걸린 분들도 어느 정도 기억이 감퇴되는 시기기 때문에 이것을 집중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또 다른 방법을 알려드리죠. 손톱과 손톱 끝 양 옆구리를 이렇게 아무것도 아닌데 그냥 이야기하면서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거 열 손가락을 이렇게 알려 드렸어요.
     두 번째 단계는 동기를 부여하는 단계죠. 그래서 학습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켜야 돼요 근데 저는 제가 쓰는 방법 중에 하나는 학습에 딱 들어가면 갑자기 이렇게 묻습니다. 재밌게 흥미를 유발한 다음에 그런데 어머니는 왜 공부 하세요?라고 물어요. 그러면 너무 어려워요. 어려워요 라고 말씀을 하시죠. 하지만 잘 풀어내면 훨씬 더 학습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에 지속할 수가 있거든요. 그때 기대감을 주는 거죠. 왜 공부를 해야 되는지, 사람은 왜 배워야 하는지, 스스로 자기만의 이유들을 찾아냅니다. 그러고 나서 그래 나는 공부를 정말 해야겠다 라고 생각을 하게 되죠.
     세 번째 단계가 기대를 충족 시켜주는 겁니다. 재밌기만 하고 그래 배워야 돼 라고 마음자세만 있어서는 안 되겠죠. 학습욕구를 충족 시켜 주는 겁니다. 일단 내가 필요하면 1단계, 2단계가 필요하면 2단계, 각자 학습에 없어서 학습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려웠던 것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학습욕구를 충족 시켜 줘야 되는 거죠.
    네 번째 단계는 바로 구체화 시켜 주는 겁니다. 배우긴 배웠는데 이것도 활용해야 되잖아요. 활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거죠. 그래서 기존에 있는 사건들이나 신문 기사 같은 걸 제가 스크랩을 자주 하는데 그런 것들을 해서 같이 논의하고 그러면 나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라고 고민하게 하고 방법을 찾아내게 되면 마지막 단계적 행동으로 바로 옮겨야 겠죠. 실천을 하는 단계가 바로 마지막 단계가 될 수 있는데 제가 이것을 이야기할 때 단계별 전략을 이야기 이렇게 말씀 드려요.
     제가 숙제를 내드려요. 예를 들면 세 번째 기대 충족을 하느라고 욕구를 충족 시켜줬어요. 그럼 배웠으면 네 번째, 다섯 번째 단계까지 가려면 어떤 예가 있어야 되잖아요. 저는 고맙습니다 라는 단어를 배우면 학습자들은 숙제를 내주는 걸 정말 좋아하고 반드시 내줘야 하는데 대신 저는 쓰는 거 이런 거 어려운 숙제를 내지 않습니다. 대신 말하기 숙제를 냅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라는 단어를 배웠으면 집에 가서 고맙습니다 라고 말하고 답 들어오기입니다. 그러면 난리가 나요. 선생님 다시는 이런 숙제 내주지 마세요. 차라리 백번 써 가져올게요. 라고 합니다. 숙제를 해야 되는데 선생님 고맙습니다 라고 말하고 그거에 대한 답을 들어오는데 도대체 고맙다는 말이 잘 안 나오잖아요 특히 집에서 못하거든요. 나와서 이렇게 하시던데 그래서 밥상을 차리면서 밥을 떠먹으면서 이렇게 말하죠 조그만 소리로 고마워요 이렇게 말하면 남편 잘 못 알아들었기 때문에 그러면 아무 말도 안 해요 그럼 이번에는 국그릇을 탁 놓으며 얘기하죠. 고마워요. 남편은 놀라 보지만 여전히 눈은 뉴스를 보고 있죠.
     그러니깐 다시는 이런 숙제 하지마세요. 나만 숙제를 못해 왔으니깐 이라고 말을 하는데 그럴 때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도 똑같이 어제와 같은 숙제를 내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라고 말하고 답을 들어오세요. 대신 이번에는 얼굴 쳐다보면서 고맙습니다 라고 말하세요 라고 해요. 그 다음날도 난리가 나요. 숙제는 해야겠고 어제 처럼 국을 퍼면서 고마워요 근데 얼굴 눈을 보고 있으니까 얼굴은 보고 고개를 숙이면 고개 돌아가니까 이렇게 흘겨본 게 되었어요. 이것을 반복했죠 남편이 화가 났죠 아니 고마우면 고마웠지 왜 눈을 흘기면서 얘기하냐 이거예요. 그러니깐 이렇게 말했다 숙제란 말이야! 싸웠다고 합니다.
    그러면 전 이렇게 또 말 합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하고 답을 들어오는데 오늘은 왜 고마운지 이야기 하고 답을 들어오세요.
    그 다음날은 난리가 났어요. 어떤 일이 있었나요 그랬더니 선생님 말씀대로 고맙습니다 말을 하는데 쑥스럽잖아요. 국을 퍼면서 말은 해야겠으니깐 기회를 잘 포착하신 거예요. 남편이 뉴스를 안보는 틈을 타 당신이 건강해져서 고마워요 라고 말한 거예요. 그러니까 남편들도 눈치가 있잖아요. 3일 연속 계속 이렇게 하니까 그러니까 뭐라고? 라고 말한 거예요
     이나이에 내가 공부를 한다 그렇게 하는데도 가지 말라고 안 하고 그냥 보내 줘서 정말 고마워요 이렇게 말하니깐 당신이 공부한다고 기역 니은 쓰고 있는 거 보면 참 대견하고 그러니까 내가 더 고맙지. 고마운 말이 막 주고 받은 거예요. 그래서 그 날은 행복한 행복하게 보냈다고 그 말이 이야기하는 거예요. 
    제가 여기서 이 사례에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거는 어떤 것을 배웠으면 그거 실천하라는 겁니다 그래서 반드시 행동으로 변화 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의 수업의 목적이 아니겠어요. 2단계별 전략을 조금 명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의집중, 동기부여, 기대충족 구체화 시키고 행동을 촉관한 다음에 사실은 하나가 더 있습니다. 평가라는 겁니다. 평가라는 것은 모든 것의 평가이기도 하고 다음 수업에 대한 준비이기도 합니다. 
    교수법을 이렇게 수업을 직접 진행할 때 원칙이 있습니다. 흥미를 끄는 내용으로 대화처럼 수업하라! 여러분들도 한번 이렇게 한번 따라해 보세요. 아무리 수업내용이 중요해도 재미가 없으면 안 되겠죠. 그리고 상호작용을 하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서로 주거니 받거니 대화처럼 수업하는 것이 정말 효과적입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는 발음은 분명하게 하고 목소리는 변화 있게 하라 입니다. 이것은 학습자들은 빨리 말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큰 소리로 얘기 한다고 강조 되는게 아닙니다. 어떨 때는 조금 큰 소리고 어떨 때는 조금 다정한 소리로 하고 어떨 때는 조금 길게 걔기 하고 어떨 때는 천천히 가기도 하고 이렇게 강저 고저 강약을 변화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눈높이를 맞춰주세요 학습자들은 전문용어가 어렵습니다. 선생님들은 수업하실 때 전문용어를 다 끓어 씁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졸 때  이렇게 졸아요. 학습자들이 참 지혜롭죠. 그리고 뭐라고 할까 예의가 바른거죠. 옆으로 안졸고 앞으로 조는게
    그런데도 앞으로 끄덕이니깐 알아들었다 라고 생각을 하고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습자들의 눈높이에서 이야기 해주세요. 여러군 데서 모이다 보니까 사투리를 쓴다거나 지역 언어를 쓰시는 분들이 있어요. 아무리 설명해도 몰라요. 가르칠 때는 표준으로 가르치는 게 옳습니다. 하지만 지역 언어를 연구하셔서 그 언어로도 이야기 해주세요. 
    네 번째는 반복해주세요. 핵심 내용은 한 번 더 강조 해주세요.
    그래야 아 맞아요 자꾸 반복하고 이야기하는 거 보니깐 중요하구나 라고 학습자가 인식하게 되는 거고 마치기 전에 반드시  간단하게 중요 포인트만 요약해 주세요. 두 시간 동안 어떻게  다 기억하실 수가 있겠어요. 지금 저와 함께 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 일거예요.
    이중에 오늘 배운 내용은 이겁니다 다음에 배울 내용은 이겁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은 이겁니다라고 반복을 하고 그 안에 달랑 몇 가지만 집어내서 다 잊어버려도 좋습니다. 요거 몇 가지만 기억해주세요 하면 재밌도 있었고 몇 가지만 기억하면 오늘 2시간 수업이 정말 알찼구나 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거죠 그리고 정말 정말 잘 강조하고 싶은 건 뭐냐면 선생님도 수업시간에 지각하지 마라. 그리고 시간을 초과 하지 말아 주세요 지각하는 거 5분이니깐 괜찮겠지 학습자들은 괜찮아요 선생님 오시느라고 너무 애쓰셨어요 정말 감사해요라고 말을 하지만 1번 2번이되고 2번이 3번이 되면 신뢰성을 잃게 됩니다. 시작 5분 전에는 도착하셔서 옷매무새를 조금 가다듬으시고 그다음에 준비를 해 주세요.
    그리고 2시간 수업인데 내가 3시간 해주면 좋아하겠지 물론 겉으로 엄청 좋아합니다. 내가 2시간 동안 학습 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오는데 시간을 초과하면 그 이상 시간 초과 되는 시간에 대해서 학습할 내용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제가 교수실행에 원칙을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전체적인 단계를 전력도 정말 중요하지만 원칙이 선행되어야 한다라는 부근에서 강도 드리고 있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수업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을 마무리 할 때는 전체 수업 내용을 몇 마디 말로 조금 아까 말씀드렸죠. 핵심 있게 요약해주시고 포인트를 반드시 다시 언급 해주세요. 그리고 단계에서 행동을 촉구 하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행동으로 옮길 것을 분명히 이야기하고 마무리 할 때는 가볍게 마무리해주세요. 
    제가 95세가 되신 학습자가 계셨는데  저한테 어느날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선생님 제가 선생님이 너무나 감사해요 그런데 혹시라도 시장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 인사를 하지 않거든 서운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눈도 안보이고 내가 사람을 잘 기억하지 못 합니다. 제가 선생님 감사하게 생각하는 이 마음만 생각해 주세요. 라고 말씀하신 분이 계셨어요. 95세 라는 나이가 사실은 그 나이에 공부를 하고 살아 오신다는 것만 더 자고 감사하고 대단한 이었죠 그런데 저를 기억해 만날 때마다 달려와서 인사하는 말이죠 근데 그분이 돌아가셨어요. 만약에 수업 마무리에 학습에 같이 학습했던 누군가가 돌아가셨다는 오늘 학습 배운 내용은 다 날아가 버립니다. 그리고 무거워서 학자들이 대부분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때문에 죽음이 내 앞에 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야기를 전달하는 앞에 부분이 이야기하고 분위기 전화하는 것이 좋고 마무리 할 때는 시나 등을 통해서 가볍게 인용문을 사용해서 가슴이 좀 잔잔하게 남을 수 있게 이렇게 마무리하는 것이 좋고요. 수업 일지를 반드시 작성하셔야 됩니다 학생들이 어땠는지 학급일지를 기억하시고 학습 성과들을 충분히 파악하시는 일지들을 작성하신 것이 정말 필요하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수업 전에 운영 체크리스트를 좀 준비해 보싶사 말씀을 드렸고요 효과적인 수업에 대해서 구성은 이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계별로 5단계를 제가 말씀드린 전략이 있습니다.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실행원칙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마무리 할 때는 어떻게 하는지 일지 작성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오늘은 함께 나눠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강의 소개

  • - 수업 전 준비사항
    - 효과적인 수업 진행하기
    - 수업 정리하기
Total View1459

Comment

Total : 0

Enthusiastically agree? Respectfully beg to differ? Have your say here.

담당자 :
변상진
연락처 :
053-770-5043
  • 대구광역시
  • 대구광역시 교육청
  • 대구광역시대표도서관
  • 늘배움
  • 교육부
  • K-MO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