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평생학습과 관련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자료실
  2. 뉴스레터

뉴스레터

게시글 보기-제목,작성자,등록일,조회,글내용,첨부파일목록
제목 타로, 마음의 걸림돌을 희망의 디딤돌로!
작성자 대구평생교육진흥원 등록일 2017-07-04 조회 390
글내용
타로, 마음의 걸림돌을 희망의 디딤돌로!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기자 김영근

  대구광역시종합복지회관(관장 박주국) 상담 지원센터에서는 슈퍼비젼(심리상담전문가)을 초빙하여 매월 둘째 주 목요일 13:30부터 17:30까지 전문 상담원을 대상으로 특별 소양교육을 했다.
  지난 6월 8일 여인숙(선재아동가족상담연구소장, 상담심리전문가) 교수는 타로를 이용한 상담에 대해 강의를 했다. 타로를 이용한 상담은 타로에 그려진 그림과 선택하는 동기에 따라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타로는 고도화된 상징이며 인간 마음의 내용물을 담고 있고 위계적 배열을 가지고 있는 영적 가르침의 도구이기에 활용에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타로는 22장의 메이저 카드와 56장의 마이너 카드로 나누어 78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메이저 카드는 모든 인간이 걸어야만 하는 인생 여행의 다른 단계들을 묘사하는 일련의 이미지들을 나타내고 있다. 0번에서 21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 바보의 여행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활용은 선택되는 카드의 뜻을 읽어 현재 상태를 판단할 수 있거나 미래를 점치는 데 이용한다. 우리 주위에서 작용하는 자연의 신비롭고 보이지 않는 힘,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통제할 수 없는 고차원적인 힘을 담고 있다.
 
카드를 보고 있는 사람이 카드에 그려진 상징을 어떤 의미로 보는가에 따라서 그 사람의 내면세계를 해석할 수 있다. 타로의 이야기들은 우리 삶의 희로애락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카드 속에 인간 마음의 내용물들이 담겨 있다고 보아 카드의 해석을 통하여 인간의 마음(욕구, 동기, 희망, 염려 두려움, 불안 등)을 이해할 수 있다. 타로는 여러 종류의 인물, 기호, 색채를 매개로 여러 상징을 가지고 있다. 카드에 그려진 상징을 어떤 의미로 보는가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 또한, 영적 가르침의 도구로 유태교 신비주의의 철학 체계인 카발라의 생명의 나무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생명의 나무의 단계마다 각 단계에 필요한 영적 가르침이 있다.
  상담도구로서 타로는 다양한 그림이 인간 삶의 보편적 상징성을 나타내기에 자신의 내면의 상태를 끌어내는 투사 도구로 쓰인다.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고 존재에 대한 높은 상태를 향하여 도달 방법을 제공한다. 각 개인의 가치와 성장에 대한 잠재성을 보여주므로 매슬로의 자아실현과 유사성이 있다. 자아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아 인식의 강조를 통해서 각각의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해 준다.
  타로는 인간의 인식과 가능성을 좀 더 끌어냄으로써 당면한 인간의 기본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암시해 준다. 인간 존재에 대한 높은 상태(자기 성장)를 향하여 이룰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 자신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을 제공한다.
  타로 에너지가 사고를 뒤따르기에 마음으로 예견하는 것이 실현된다. 이는 자아 인식과 자기 성장에 도움이 된다. 성장 과정의 인식을 확장시킬 수 있어 임상 진단 도구로 쓰게 한다. 타로 패턴은 상담자의 직관과 내담자 영혼의 신비적인 경험을 통해 내담자가 자아 성찰을 통해 자기 성장이 달성되도록 조력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상담은 말하기 힘든 고민을 들어주고 언제나 시민들의 곁에서 도와준다. 현대사회에서 나날이 늘어나고 생기는 스트레스, 우울 증상, 대인관계 문제, 가족·부부 문제, 자녀들 문제 등으로 인해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도와주어 마음의 안정을 찾게 해 주고 있다.
타로, 마음의 걸림돌을 희망의 디딤돌로!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협동조합 Start Friend, 당신을 기다립니다
담당자 :
변상진
연락처 :
053-770-5043
  • 대구광역시
  • 대구광역시 교육청
  • 대구광역시대표도서관
  • 늘배움
  • 교육부
  • K-MO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