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학습 누구나 자유롭게 수강할수 있는 동영상강좌를 제공합니다.
  1. 동영상학습
  2. 직업능력

직업능력

농식품 가공의 이해와 동향

강사명,등록일,학습시간,제공기관,원본출처,태그,저작권
ㆍ강사명 강경심
ㆍ등록일 2015-03-03
ㆍ학습시간 16분
ㆍ제공기관 국가평생학습포털
ㆍ원본출처 http://www.nile.or.kr/
ㆍ태그 로컬푸드
ㆍ저작권

자막

  • 그 농촌이라고 한다면 생산물을 만들어내는 그 생산을 터져 이제 인식을 하고 있었고 그것이 강조되고 있었는데 정부에서 창조경제가 강조되면서 지역에 있는 특산물을 좀 더 활성화 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고요 예산 지원도 많이 되고 이러다 보니까 그 농업과 농촌에 대한 새로운 같이가 되기 시작했어요 .
     예를 들면 취미 공간이라 던가 교육을 공간 일자리 창출 소득창출 이런 공간으로서 농촌의 같이가 되고 있는데 연구결과에 의하면 도시 님과 청소년들이 농촌의 와서 체험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되었을 때 정서적인 그 불안감이 많이 해소가 되고 안정화 되었다 라는 결과 있을만큼 공간으로서의 가치가 강조되고 있고요 . 또 아시는 것처럼 농촌에서의  또 그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고 교육 농장으로 도지영 운동을 하고 있는 그것도 아는 만큼 컨텐츠들이 풍부한 교육 공간으로서의 가치가 부각되고 있고요 우리가 농촌이라고 하면 전통문화 가만히 숨쉬고 있는 공간이 잖아요 그리고 문화적인 같이 장원도 풍부하고 우리 식문화 전통적인 신문 아들도 지금 발굴하려는 작업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면서 재창조 공간으로서 광주가 되고 있고요 우리 이제 조심히 니나 청소년들이 농촌을 찾는 이유가 즐길거리 먹을거리 볼거리 이런 것들을 찾아서 가는만큼 거기에서이 많은 경제적인 소리를 많이 하시게 되잖아요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 해 드리기 위해서 지역에 있는 분들이 곳곳에 투입이 되면서 일자리 창출 하면서 그분들이 그 작은 아마 10만 원 정도의 부수입을 얻을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을 공간으로 써도 강조가 되고 있어요 그래서 과거 농촌이라고 한다면 지루하고 재미없고 이런 공간이었는데 지금은 시간만 나면 농촌으로 가서 우리가 무엇을 보고 어떤 맛있는 것을 찾아 갖고 어떤 자원을 볼 것이냐 이런데 같이 많이 보여 주고 있기 때문에 돈이 같이가 더 부각되고 있다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상당히 생소하게 생각이 되실텐데요 식품에 대한 과거에 일차적인 예를 들어 별을 판매에서 들어오는 수익이 것이 아니라 이걸 가지고 가공하고 체험하고 하면서 부가가치 창출 내면서 농식품에 대한 산업적인 계정이 강조 되었어요 이러면서 등장하게 된 것이 그래서 이걸 영어로 어그로 인더스트리 비즈니스 이렇게 표현을 하고 있어요 다시 한번 말씀해 드리면 농식품산업이라는 것을 1차 의상과 2차 가공과 3차이 체험이 복합된 개념이라고 얘기하시면 됩니다 농식품산업을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생산 많이 강조된 것이 아니라이 생산만 일하는 거죠 그죠 여기에서 2차인 가공과 3차 2라인 유통 판매 교육 체험이 함께 복합 받은 6차산업이 강조되고 있는 주소로 가고 있고요 그리고 소비에 그 놈도 과거에 그 가격이 싸면서 많이 구입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지금은 고품질 기능성 건강증진을 개념이 강조되고 있고요 그리고 또 유통도 가고 있는 뭐 소비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단순히 또 우리나라에서 수출에도 포인트가 맞춰져 있는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향을 끼친 요소는 크게 이제 내가 지금 이야기할 수가 있어요 첫 번째는 라이프스타일에 변화 있고요 그리고 소비패턴이 가나 그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라이프스타일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웰빙 이광조 되었어요. 웰빙 일하면 잘 사는 것이잖아요 여기에 이제 치유의 개념이 밤이 되면서 하면서 잘 사는 것에 관심이 뭐 하시게 되었습니다. 바로이라고 하는 거죠 그 힐링이 개념이 강조된 이유는 평균수명 시대 고령화 되면서이 사람들이 작품을 선택할 때도 상품의 질이 많이 광주 하게 되면서 이제 가공상품 애 있어서도 개념이 강조 되게 되었다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구요 두 번째는 소비패턴이 변화 인데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고령화되고 또 다른 이제 배터리라고 한다면 1인가구가 네 명 중에 한 명 꼴로 드러나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소비패턴이 소포장 제품을 선 하게 되고 또 편히 쉬 쉽게 만들어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상품에 대한 관심이 광주 되게 되면서 예를 들어 뭐 hmr처럼 리플레이스먼트라고 하는 가정편의식 이야기하는데 가정편의식의 선물도가 상당히 증가되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이처럼 포장과 편히 쉬게 대한 4번째는 안전 씨스타 4강 중인데요 생산단계에서 친환경 농산물과 JP 추적 시스템 상품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 요소로서 기능을 하게되고요 가공 및 유통 단계에서는이라고 하는 HACCP 와 이력추적시스템 강조되고 있는 등 안전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증대되고 있어요네 번째는 아닌데요 유통 한경희 대형마트와 전자상거래 지금의 유통 패턴은 보다 거버넌스 하고 글로벌한 체계로 가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연락처에서 2009년 제시한 세계 식음료 트렌드를 보면은 그게 다섯 가지로 이야기할 수가 있어요 첫 번째 컨비니언스 마지막 주입니다 건강 기능성 이광조 돼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생각이 되고 있는 질병 예방 치워 같은 기능이 강조한 가공제품 2개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거고요 자연그대로의 천연재료를 가지고 가공을 상품이 강조되고 있고 또 그 제품이서 가지고 있는 항산화력이 강조되는 채식 위주로 상품개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 할 수 있고요.
     두 번째 소원은 하나의 상품을 구매 하더라도 예상 품에서 오감을 만족시키고 그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이러면서도 보다 이국적이고 고급 제품을 선호한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걸로 정리할 수가 있고요이라는 것은 요즘 현대인들이 큰 이야기하기를 먹고 살 빼기 위해서 산다 하면서 너무 맛있는 것이 너무 편 하고 있잖아요 그러니만큼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요 그리고 또 이제 수명이 연장되면서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것인가 관심이 모아지면서 체중조절과 또 이용 효과의 증진이 되는 식품을 선택하고 자는 주제로 갖고 있기 때문에 상품이 개발도 그 거리 강조된 트레이드로 가고 있고요 컨비니언스는 설리 성입니다 1인가구 증가 하게되고 요즘 소비자들이 상당히 바쁜 생활을 하다 보니까 빨리 할 수 있으면서도 간편해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을 선 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이제 요즘 많이 등장하고 있는 신선편의식품 hmr 식품 즉석조리식품이라고 할 수가 있죠 마지막으로 이러면서도 요즘 소비자들은 윤리적인 소비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항생제를 먹인 육류보다는 처녀 상태에서 방목한 육류를 선택하고자 하고 있고요. 환경친화적인 측면에서 강조한 식품 소재를 가지고 만든 상품 예를 든다면 친환경농산물 gap 농산물 가지고 생산한 가공 상품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고 또 지역 간의 결속도 윤리적 인증 많이 강조된 식품 소비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식품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가공 상품은 개발하는 업적은 크게 일차적인 목적 이차적인 목적 3차 저 목적은 않을 수가 있는데요 일차적인 목적은 식품 자체의 경량성과 기능성 건강 성 이것을 기호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고요 이차적인 목적은 식품을 가지고 가공을 했을 때 그 가공품에 대한 어떤 그 컬러들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공상품 만들었을 때 식품 볼 내가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그 보증기간을 연장시킨다 던지 맛을 증진시킨다 던지 안전성을 확보 한다던지 이런 것들이 들어갈 수가 있고요. 3차 저 목적은 그 제품을 포장 했을 때 포장 자체가 다른 상품 하고 있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가지고 하고 또 정보를 제공해 주기로 하고 그러면서 독창적인 패션성과 성을 제공해줌으로써 식품이 가지고 있는 1차적인 같이 보다 더 많은 가치를 증진시킴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수 있도록 하는 것이 3차적인 가공이 목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하는 전략은 첫 번째 신제품을 개발하고자하는 제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두 번째 그 이후에 그렇다면 시장에 트렌드는 어떤지를 분석하는 것이고 이걸 가지고 세 번째에 사업전략을 측정 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그 사업을 추진 하고자 하는 곳에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그 1차적인 장원이 얼마나 우수하며 얼마나 풍부하게 확보할 수 있느냐 또 이그 1차적인 업무를 가지고 차별화된 상품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그런 연기력과 인적자원의 얼마나 되며 이건 안 들었을 때 어떻게 유통 망가 판매망을 확보할 수 있는 나라는 그 기본적인 자원 부분에 해당이 되는 거고요 이걸 가지고 상품을 만들어 쓸 때 그렇다면 시장에서는 어떤 상품이 개발되길 원하며 또 현재 어떤 상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지 시장 분석 하는 부분이고 이렇게 두 번째 단계까지 가고 나서 마지막으로 그 사업단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시장 분석 결과를 가지고 그 기존 시장에 그쪽으로 들어갈 수 있는 전략을 측정하는 방향으로 가는 거 바로 이제 상품을 개발하는 구체적인 전략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주 전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제가 이런 말씀을 드려도 또 내년도에는 또 다른 트렌드가 나올 수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이제 다섯 가지 개념으로 정리할 수가 있는데 첫 번째가 소비자들은 클린이라는 것은 친환경소재를 가지고 만든 상품 그러면서 무첨가 무첨가라는 것은 식품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으면서 노 되도록이면은 저혈량 또 그 저나트륨 저당 선호하는 개념이라고 정리할 수가 있고요 두 번째는 컨버전스인데 컨버전스라는 것은 지금 식품과 우리가 건강에 대한 개념이 강조되고 있잖아요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 개발 전략 강조되고 있다라는 것이고 세 번째 요즘 소비자들은 너무 바쁩니다 그러다 보니까 주방에서 이렇게 투자 할 시간이 부족해요 그래서 되도록이면은 쉽고 편리하게 되어서 조리 할 수 있는 그런 식품을 서늘하면서도 또 먹을 때도 되도록이면은 쉽게 조리에서 먹을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하고 크기도 큰 거 보다는 한입에 쏙 쏙 들어갈 수 있는 그 기 상품들을 선호하는 그것이 이제 바로 컨비니언스라고 말씀 드릴 수 있고 그리고 네 번째 이씨는 컬쳐 있대요 그러면서도 요즘 소비자들은 스토리텔링 강의 된 상품 자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집니다 여기에서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해서는 그 신문 하나 또는 그 지역에 가지고 있는 그 지역 자원 지역 문화 역사 함께 가공식품과 함께 연결되었을때 소비자들이 더 많이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개념이고요.
     마지막으로 컨추리 컨츄리라는 것은 우리가 그 상품을 만들어 쓸 때 국내시장 만 공략 하는 것이 아니라 구제 시장도 공략하면서 어떻게 하면 글로 상품의 이렇게 말을 할 것이냐 왜 초점이 맞춰지고 있고 또 소비자들도 이국적인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외국 사람들도 그 우리나라의 전통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대되면서 컨추리 전반적인 세계적인 동향을 파악해서 이것을 상품개발이 되어야 제품이 가공 상품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어요 하고자 하는 의지와 정보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고 합니다 성당에 동아줄을 잡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강의 소개

  • ● 농식품 산업의 개념 및 동향
     - 새롭게 변화하는 농업, 농촌의 가치
     - 농식품 산업의 정의
     - 농식품 산업의 동향
    
     ● 식품산업 및 식생활 현황
     -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 [1단계] Well being → [2단계] Heal being → [3단계] Healing
     - 소비패턴의 변화
     - 유통환경의 변화
    
     ● 식품시장의 트랜드
     - Health, Pleasure, Physical, Convenience, Ethics 
    
    ● 가공상품 개발전략
     - 영양성, 건강성, 안정성, 기호성 고려
     - 보전성, 간편성, 사용성, 취급성, 폐기성, 경제성 고료
     - 이미지성, 정보성, 패션성, 화제성 고려
Total View1007

Comment

Total : 0

Enthusiastically agree? Respectfully beg to differ? Have your say here.

담당자 :
변상진
연락처 :
053-770-5043
  • 대구광역시
  • 대구광역시 교육청
  • 대구광역시대표도서관
  • 늘배움
  • 교육부
  • K-MO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