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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문해

문해수업 정리(평가)하기

강사명,등록일,학습시간,제공기관,원본출처,태그,저작권
ㆍ강사명 노병윤
ㆍ등록일 2015-02-26
ㆍ학습시간 12분 33초
ㆍ제공기관 국가평생학습포털
ㆍ원본출처 http://www.lifelongedu.go.kr/
ㆍ태그 문해교육
ㆍ저작권

자막

  • 문해교육 방법 중 수업 활동 평가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방법 평가하기에는 평가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수업 전에 평가, 수업 중에 평가, 수업 후에 평가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먼저 수업 평가가 왜 필요한가 라는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실텐데요 평가 단계에서의 결과는 모든 단계랑 이렇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 시행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되죠.  평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이클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가는 프로그램의 질을 유지하고 책무성을 제거하기 위해서 반드시 도입되어야 하는 단계입니다.
     두 번째 수업하기 전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 전 평가에는 수업을 준비하게 전을 말하는 것으로서 학급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게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가셔야 됩니다. 교실이 마연되어 있는지, 장소가 어떤지, 조명은 어떤지, 실내온도는 어떤지, 밝은지 어두운지 정도로 점검 해보셔야 하는 거죠. 교가 용품이나 교재나 수업 자료는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오셔야 하는 거죠 그러면 경품이나 교재 나 수업 자료는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내가 출석부나 수업 계획서 같은 문서들을 가지고 있는지 학습자들에게 오늘 수업하는 것으로 공지를 했는지 수업 내용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는지 라는 부분을 체크 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는 교사가 수업전에 들어가서 학습자를 맞이하는 것이죠. 
    그런데 수업 내용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지 않으면 어려우셨죠. 그래서 이런 운영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우리는 기억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 담아 낼 수 없잖아요 그래서 이것을 가지고 이제 체크 리스트를 만들고 하나하나 체크해 보는 겁니다. 저는 체크리스트에 그냥 이런 항목들을 넣었지만 여기에서 필요한 부분들은 첨부하셔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체크 되어 있는 거는 준비가 되어 있는 건 출석부다 그러면 출석부 체크 하시면 되고 계획서가 이미 나는 가지고 왔어 계획서에 동그라미를 치시는 겁니다. 이래서 수업을 준비하시기 전에 한번 평가를 해보시는 것이고요.
    수업에 들어가면 수업 중에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두 가지를 다 나눠 볼 수가 있는데 첫 번째가 지필평가입니다. 눈으로 잘 보이는 것이죠. 숙제나 받아쓰기 시험지 이런 것들을 통해서 교사가 재량껏 사실은 만들어내는 겁니다 수업 중에 이루어지면서 매 수업마다 이루어질 수도 있고 아니면 마지막에 이루어질 수도 있고 아니면 뭐 학기가 끝날 때 나 월 단위로 학기 단위로 달로 하기로 이렇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겁니다. 하지만 제가 보내 드리고 싶은 방법은 중간 중간 그냥 편안하게 학습자가 얼마만큼 알고 계신지 체크하는 평가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다음 수업을 어떻게 준비할까에 목적을 두고 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인학습자들은 시험을 본다 그런 날은 다 결석하는 날입니다. 오지 않습니다 학교에 그래서 저는 말하지 않고 그냥 시험을 봅니다. 학습자들은 이렇게 말을 해요. 선생님 시험 볼 때 미리 말씀해 주세요. 그날은 엄청 바쁠 거거든 이렇게 말을 해요 그래서 학습자들은 시험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우리도 물론 그렇죠 그래서 지필평가는 죄송하지만 그때그때 예고 없이 하려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예고없이 한다고 해서 얼마만큼 아나 라는 거를 체크하시면 굉장히 학습자가 두려워합니다.
     따라서 평가를 하실 때 제가 쓰는 방법 중에 하나를 알려 드리면 확산된 평가를 좀 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어머니라는 단어를 배웠다 그러면 어머니하고 첫 번째 받아쓰기를 합니다. 그 다음에 받아쓰기를 할 때는 우리 어머니라는 단어를 넣어서 우리라는 단어를 가지고 어머니를 한 번 더 반복해 주는 겁니다. 그 다음에 받아쓰기 또 확산된 받아쓰기는 우리 어머니에서 또 다른 단어를 하나를 더 넣는 것이죠. 그래서 사랑하는 우리 어머니 하든지 우리 어머니 사랑해요 하든지 이렇게 어머니란 단어를 중심으로 해서 조금 더 조금 더 한 번 더 반복해서 쓸 수 있는 확산된 사고를 할 수 있는 그리고 어머니라는 단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우리는 활용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그런 받아쓰기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평가를 할 때 저희 학습자들은 90점 이하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면 정말로 10문제 20문제를 90점 이하가 하나도 없냐. 그건 아니죠 제가 쓰는 방법 중에 하나는 학습자 평가를 할 때 1번에 선생님이란 단어를 불렀다 그러는데 님 자만 틀렸다 그러면 저는 그냥 일점만 뺍니다 원래는 10문제 중 한문제가 틀리면 10점이 90점 밖에 안 되겠죠 그렇지만 저는 99점이 됩니다. 그 분의 시험지는 이런 식으로 학습자의 자존감을 높여 주기 위해서 어머님이 받침 하나 틀렸네 그래서 그 일점을 깎아 주는 겁니다. 그러면 학습자들을 자랑을 막 해요. 100점을 되게 좋아하긴 해요 그렇지만 학습자들에게 본인은 알잖아요.
    100점 맞은 노트를 가지고 일부러 백점 맞은 날은 남편 앞에 이렇게 책상 펼쳐 놓는다고 합니다. 남편이 당신 백점 맞았네 이러면 왠지 모르게 기분이 뿌듯하다고 해요.
     근데 일점이라도 틀리면  내 놓을 순 없으니 감춰둔다고 해요. 아무것도 아닌 거 같지만 본인이 잘 모르는 거는 본인이 잘 알기 때문에 자존감을 높여주는 평가를 했으면 좋겠다라고 제안을 드리는 겁니다.
     두 번째는 자료로 평가하기 되죠. 면접카드 처음에 썼던 거 그리고 수준별 단계별 내가 어떻게 학습 했느냐 가는 거죠 포트폴리오 같은 거를 말합니다. 이런 것들을 체크 자료를 사용하는 거죠 그리고 상담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사실 첫 번째 단계가 치유의 단계에 거치기 때문에 상당히 필요하고 상담을 할 때도 첫 번째 학습자로 상당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대했는데 두 번째 상담을 통해서 이 분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좀 평가해 보는 겁니다. 그래서 물론 일기 같은 쓰게 되면 일기를 통해서도 그분의 생각을 할 수 있겠죠 .
    백일장이나 이런데 상을 받았다 거나 또 시화점 같은 걸 저희가 많이 하고 있는데 거기서 상을 받았다고 하는 그런 것들이 되겠죠 그런 것들이 이 분은 평가 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고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거는 어떻게 학습자가 변화했는지를 부분인데 변화 평가에서 제가 쓰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14일에 기적이라는 타이틀을 습니다. 거기에서 표에다가 14일 동안 체크 할 내용을 그렇게 적어 주는 겁니다 첫 번째 기도하기, 그리고 일기쓰기, 그러고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박수치기 박수 하루에 백번씩 치기, 학습자들이 서로 친해지게 하기 위해서는 만나는 사람마다 안아주기 이런걸 넣기도 해요. 그러면은 분위기가 좀 달라집니다. 그래서 내가 만약 오늘 일기를 썼다 그러면 동그라미를 치는 거죠. 그리고 내가 누군가를 안아줬다 동그라미 그렇게 치면 그 맛에 학습자들은 날마다 그것을 하려고 노력하고 그리고 14일이 지났을 때 당신 스스로를 평가해 보면서 내가 정말 일기를 꾸준히 썼는지 사람들에게 말을 이쁘게 하는지 혼자 물론 그 항목은 여러 가지가 있고요. 선생님들한테 쓰는 방법 중에 제가 추가하는 거는 뭐냐면 화낸 횟수 적기입니다. 내가 오늘 누군가에게 화를 몇 번 냈지 이런 부분은 넣는 겁니다. 그래서 만약에 내가 누군가에게 화를 냈다라고 하면 저녁에 내가 화를 냈는데 몇 번 화냈지를 생각해 가면서 왜 화냈지 생각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일반인들도 쓸 수 있는 그런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게 평가라는 것이 학습자는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도 변화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런 자료 평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마친 다음 수업 후에 평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요 교사가 자기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겁니다. 내가 오늘 교육해야 될 내용 정말 충실 했는지 준비를 잘 했는지 또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했는지, 나 스스로를 지식의 전달자로 만들어 놓진 않았는지, 우리는 그냥 지식을 전달하는 기계가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식 전달자가 되어서는 안되겠죠. 우리는 학습자와 소통을 해야합니다.  그렇게 문해교육이 이루어졌는지 내 감정이 슬프거나 깊은 감동을 너무 드러내지 났는지 학습부진아를 멸시 했거나 비인격적인 대우를 하지 않았을까 나도 모르게 무심결에 그랬을 수도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학습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마음을 정말 읽으려고 노력했는지 그 스스로를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첫 번째다. 두 번째는 내가 진행했던 수업 내용을 점검해 보는 거죠 내가 수업 준비 한 계획이 철저한 수업은 운영 리스트를 만든다고 말씀드렸죠 그 체크 했는지 또 학습 목표 도달했는지 오늘 수업은 좀 재밌었는지 학생이나 교사 상호작용이 활발했는지 학습자를 이해하고 눈높이를 맞추고 했지 어려운 말 전문용어 잘 못 알아 듣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언어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또 내가 준비했던 수업 자료 나 교수매체 잘 갖추어져 있었는지 제가 스스로 반성하고 연구를 했었는지 점검해보고 나아지게 되겠죠.
    마지막으로는 수업 일지를 점검해 보는 겁니다. 수업 진행 내용 중에 어떤 것이 단점이었고 장점이었는지 내가 개선해야 될 점은 무엇인지 오늘 어떤 특이한 상황들이 있었는지를 기록 하는 거죠. 저 같은 경우는 수업일지 안에 학습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씁니다. 학습자가 얼마만큼 변화 했는지도 쓰지만 학습자의 개인 사정으로 쓰죠. 다른 분들게 오픈하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그런 이야기를 써 놨을 때 다음 수업을 준비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 됩니다. 또 학생의 출결사항이나 학습성과를 파악하는 것도 물론 수업일지 안에 들어가야 되는데요 이런 기록들을 평가에서 다음 수업에 참고하기가 정말 좋습니다. 이런 일지들은 학습을 마감 하는 선생님들이 수업하는 내용들을 정리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평가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평가가 왜 필요한지 또 수업 전에는 운영 준비를 체크리스트를 준비해서 평가에 된다는 점 그리고 수업 중에는 지필평가 와 자료를 통해서 평가 해야 된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업 후에는 교사가 스스로 자기를 점검해보고 운영일지 와 수업일지를 평가에 보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강의 소개

  • - 수업 평가의 필요성
    - 수업 전 평가사항
    - 수업 중 평가사항
    - 수업 후 평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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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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