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학습 누구나 자유롭게 수강할수 있는 동영상강좌를 제공합니다.
  1. 동영상학습
  2. 기초문해

기초문해

1.문해수업 준비하기

강사명,등록일,학습시간,제공기관,원본출처,태그,저작권
ㆍ강사명 노병윤
ㆍ등록일 2015-02-26
ㆍ학습시간 12분 57초
ㆍ제공기관 국가평생학습포털
ㆍ원본출처 http://www.lifelongedu.go.kr/
ㆍ태그 문해수업
ㆍ저작권

자막

  • 문해 교육 방법 중 수업 준비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 및 상담 그리고 수 없게 성인문해 교과서에 대해서 입니다.
    첫 번째 면접 및 상담에서는 학습자들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바로 면접입니다. 그래서 학습자에게 용기를 주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구할 수 있습니다. 면접을 통해서 학습자는 용기를 얻고 학습자의 자신감이 상승하게 되겠죠. 그래서 면접은 첫 번째 관문으로서 반드시 필요하다 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입학을 위한 면접과 상담에서는 문해교육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비문해 학습자 상담이기 때문에 전화 문의가 참 많이 옵니다. 그런데 전화를 하고 나서 바로 오시는 분도 없습니다. 몇 번에 걸쳐서 전화를 하고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방문으로 이어지는데 그런데 혼자 오시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가족이나 지인을 동행 하고 오십니다. 
     오셔도 굉장히 많이 고민을 하시고  오시는 것이기 때문에 성인 문해학습자를 면담할 때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친절한 말은 정말 중요 합니다 처음에 오시는 길이고 두려움을 가지고 전화로 문의를 했는데 딱딱하게 전화를 받으시면 학습자의 합습 욕구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전화를 왔을 때는 학습자를 충분히 이해하는 마음으로 찾아 오시는 길을 확인하시고 될 수 있으면 지름길로 안내 해주시고 또 글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간판을 아무리 말씀하셔도 사실은 못 알아 듣습니다. 될 수 있으면 큰 길가에 나가셔서 맞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면담을 할 때는 시간을 좀 충분히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상담에서는 20분 40분을 넘기지 않아요. 하지만 처음 오는 학습자의 면담은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장소 자체가 좀 개방 되어 있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안전성을 갖출 수 있는 편안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천천히 들어주면서 혹시 이해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으면 다른 표현으로 다시 설명해 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 기록 카드를 작성을 경우에는 충분한 설명을 하셔야 합니다. 혹시 혼자 사시는지 상주 하시지 않으셨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써야하기 때문에 양해를 구 하신 다음에 쓰시는 것이 학습자를 배려하는 방법 중에 하나 이기도 합니다. 
    학습자를 면담 하고 나서 반을 선택해야 할 경우에는 교사와 학습자의 의견을 같이 모아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자가 수업을 시작하면 학습 정도와 적응 정도를 세심히 살펴보신 다음에 필요한 경우 상담을 통해서 학습자가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자가 면담하러 올 경우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어떤 합습자 같은 경우는 10년 전에 학교를 찾아 갔는데 야학 이였기 때문에 낮에 문이 닫겨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학습자는 집으로 돌아가셨고 다시 10년 후에 찾아 와서 면담을 했습니다. 그러면 그 분의 10년 세월은 누구에게 보상받을 수는 없는 거겠죠.
     면담 적절한 장소 시간들이 정말 필요하다 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문해수업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해수업을 계획할 때는 교수설계모형 중에 로젠버그 ADDIE모형을 선택해서 쓰고 있습니다.  ADDIE모형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어 조금 딱딱 하기는 한 대요. 기본적인 원형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이런 원칙이 없으면 현장에 참 어렵습니다.
     준비 하시는 분들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이 부분을 꼭 참석하셔서 그거에 맞게 단계별로 좀 작성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분석을 할 경우는 확정 요구를 당연히 분석 해야겠죠.
     학습자가 무엇을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환경은 어떤지 좀 아셔야 그다음에 수업 설계를 할 수 있고 이 수업이 목표들이 수업 계획에 수업목표들이 명세화 되어있지 않으면 다음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세 번째 개발 단계에서는 수업에 설계했던 부분들을 직접적으로 어떤 수업 멘트를 사용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찾아내고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그러고 나서 현장에 개발되는 선생들이 노력들을 가지고 실행을 해 보는 거죠. 마지막으로 평가해보고 이것이 정말 효과성이 있었는지를 효율적 이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려우시겠지만 이 5관계에 대해서 꼭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효과적인 교육 단계에 대해서 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본인도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모르게 되겠죠. 그래서 이 4단계를 잘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학습자의 학습욕구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학습자가 처음에 올 때는 학습에 대한 기대가 있습니다.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학습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확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두 번째는 학습자를 올바르게 진단하는 것입니다. 학습자가 기초단계를 하러 왔는지 안 왔는지 아니면 중급단계를 하러 왔는지 학습자가 기초 단계가 필요한지 아니면 중국 과정이 필요한지 올바르게 진단해서 세 번째 목표를 정하는 것입니다. 학습자에게 맞게 목표를 정해서 학습을 시키고 그 학습 내용을 반드시 점검 해 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학습자가 얼마만큼 인지하고 있는지 학습자가 학습을 어느 정도 했는지를 아셔야 다음에 또 다른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학급운영계획서를 작성 하실 때는요. 계획서 하면은 우리는 단기 중기 장기 이렇게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는데 구체적이고 어렵고 이렇게 생각하지 마시고 학습자의 장기계약은 결국은 이 학습자가 목표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부분이죠.
     이 교육을 마친 다음에 연계 할 것인가 그것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따라서 학습자의 장기계획 안에서 중기계획과 단기 계획이 세워지는 것이죠. 
     중기계획 같은 경우는 학기별로 아니면 한 달 정도로 이렇게 세우게 됩니다. 거기에 맞춰서 장기계획 내용을 가지고 영역별로 구체화하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달력 계획표 같은 것이 중기 계획 세우기 들어가는 것입니다. 단기계획은 주단위나 일단위로 세우게 됩니다. 단기계약 같은 경우는 일학습이라고 주간학습이나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고요. 그리고 단기계약 같은 경우는 흥미로운 부분을 사실 좀 많이 좀 제거하셔야 된다는 것을 잊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번째 수업 진행안을 구성하기 인대요. 이렇게 계획을 위해서 효과적으로 교육하기에서 무엇이 필요한가 우리는 고민을 했는데 그럼 그 안에서 진행하는 대해서 어떤 것으로 구성 해야 되는지를 않은 부분은 고민 하게 됩니다.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서 하루짜리 한번 수업하는 양의 수업 진행하는 작성 하는 것인데요. 거기에는 수업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계획하겠다 라는 내용 그리고 다음 차시수업이 연결을 해야 되기 때문에 차시 수업에 대한 안내 들어가 있으면 좋겠죠. 그리고 오늘은 기초 단계면 기초단계 중급단계면 중급단계 수업 내용이 들어가고 이것을 하러 갈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는 굉장히 중요 할 수가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통해서 이 내용을 전달 할 것인가라는 부분이죠. 그다음에 목표가 나와 있어야 되겠죠. 그리고 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건강 박수를 친다거나 아니면 치매 관심이 많기 때문에 오늘은 치매박수로 한다고 나 이런 식으로 내용 전달을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 그 방법이 나와 줘야 되는 거고 이 수업을 마친다면 어떤 질문 어떤 피드백을 통해서 학습을 점검할 수 있으냐 라는 부분 또 한 가지는 재료가 일반 교과서 정형화 된 교과서 쓰기도 하지만 부재료를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부재료를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이냐 그리고 이 수업을 다 마친 다음에 마음은 어떻게 할 것이냐 이게 바로 수업 진행 안에 구성 내용입니다.
     무엇을 가지고 수업해야 하는가 라는 것인지 우리의 마지막 고민인데요. 세 번째는 그래서 성인 문해교과서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만든 성인문해교과서가 따로 있습니다. 현재 소망의 나무, 배움의 나무, 지혜의 나무 총 12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개발한 교재에 아울러 워크북과 교사용지도서가 있고 평가 매뉴얼 등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현장에서 지금 많이 활용하고 있고 여기 조금 부족하다 싶어서 현장에서 만든 교재도 따로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 학교에서 만든 우리들 이라는 교재도 있을 수 있고 또 직접 어머님들이 이야기를 만화로 엮은 만화자서전 그런 책도 있고 지역의 역사를 둘러 볼 수 있는 지역 둘러보기 라는 그런 교재들도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이 들려주는 동화 같은 것을 만들었죠. 그래서 할머니가 들려주는 동화, 할머니 이야기들을 그림을 추가해서 그림 동화책처럼 만든교재를 사용하기도 하고 문해 시집도 있습니다.
     시집은 문의 학습자들의 마음을 시로 담은 그런 이야기죠. 그 시를 통해서 학습자들은 더 많이 공감하게 되는 겁니다. 이렇듯 설명해드린 것 외에도 사실은 현장에는 많은 교재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자체제작 해서 쓰는 교재들이 활용되고 있고 또 현재 그냥 아이들이 쓰는 초등교과서까지도 활용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럼 이런 교과서를 어디서 구입해야 할까요? 지금 현재 국가에서 만든 성인문해교과서는 미래엔 교과서 라는 출판사에서 만들었습니다. 거기에서 지금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구입 할 수가 있고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나 미래엔 교과서를 쳐 보시면 얼마든지 안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만든 교재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각 지역에 문해교육 기관이 참 많을 것입니다. 거기에 가셔서 전화로 문의 하셔도 좋고 상담하셔도 좋고 글로 남겨주셔도 아마 친절하게 안내해 주실 거고요. 혹시 그것도 귀찮으신 선생님들께서는 지금 보고 있는 저와 함께 하시는 이곳으로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아마 충분히 친절하게 안내해 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늘은 면접 및 상담에 대해서는 면접 보러 오시는 학습자들은 굉장히 많이 고민하고 오신다는 거 그래서 조금 더 인내심을 가지고 친절하게 대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렸고요. 두 번째 수업 계획에서는 로젠버그 에이디 모형을 제가 다섯 단계인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육 4단계에 대해서 안내 드렸고요. 마지막으로 성인 문해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또 그것이 어디서 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강의 소개

  • - 면접 및 상담
    - 수업 계획하기
    - 문해 교과서 알아보기
Total View3552

Comment

Total : 0

Enthusiastically agree? Respectfully beg to differ? Have your say here.

담당자 :
변상진
연락처 :
053-770-5043
  • 대구광역시
  • 대구광역시 교육청
  • 대구광역시대표도서관
  • 늘배움
  • 교육부
  • K-MO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