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이를 위한 교육, 문해(文解, Literacy)
‘(재)대구평생학습진흥원’은 “대구광역시 문해교육센터(광역거점센터)”
[대구광역시 평생교육진흥 조례 제5조2항에 의거, 문해교육센터로 지정]
인재육성과 평생사업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듭니다
모든 이를 위한 교육, 문해(文解, Literacy)
‘(재)대구평생학습진흥원’은 “대구광역시 문해교육센터(광역거점센터)”
[대구광역시 평생교육진흥 조례 제5조2항에 의거, 문해교육센터로 지정]
대구지역 성인문해교육 기관 전수 조사 및 기관 내 관계자, 강사, 학습자 기관 현황 및 실태조사
1990년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세계선언을 공표하여 기초 학습 요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문해를 아동·청소년·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을 위한 형식·비형식 교육의 개념으로 확장하였으며, ‘알기 위한 학습’, ‘행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의 개념을 표방하고 있음
일상활동, 가정, 일터 및 지역사회에서 문서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동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과 잠재력을 넓힐 수 있는 능력을 ‘문해’ 능력으로 봄
평생학습사회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어야 하며, 그 소양으로 문자를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 외의 IT능력, 외국어 능력, 기술문화에 대한 이해력, 기업가 정신 및 사회적 기술을 제시함
전체인구(20세이상)
1,943,199
(전체 100%)
잠재수요자 합계249,968(12.9%)
중학과정 잠재수요자181,368(9.3%)
초등과정 잠재수요자68,600(3.5%)
* 초등학교 잠재수요자=초등학교 중퇴+미취학/중학교 잠재수요자=초등학교졸업+중학교중퇴